비수술 흰다리교정 정체경락 프로그램 적용 임상사례

관리자 | 기사입력 2013/07/01 [00:00]

비수술 흰다리교정 정체경락 프로그램 적용 임상사례

관리자 | 입력 : 2013/07/01 [00:00]

<내 몸을 바로 알자 ⑨>                                                 작성일 2013. 7. 1일자

 

비수술 흰다리교정 정체경락 프로그램 적용 임상사례

 

2. 하지의 해부학적 구조와 변위

 

2) 골반의 구조적 변위

 

 

(지난 호에 이어) 하지변형의 중요한 요인이 되는 근육의 기능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 둔부근(대둔근, 중둔근, 소둔근)의 심부층에 이상근과 외회전근이 있다.

 

이상근과 외회전근(쌍자근, 내폐쇄근)은 천골의 전면부에 부착되어 천골을 사선축으로 회전시키는 고관절 심부층에 있는 외회전근이다.

 

   

 

고관절의 굴곡과 각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상근은 대전자에서 골반내의 근육이며, 고관절 근육인 내폐쇄근(Obturator internus)과 쌍자근(gemellus)은 합동근을 이룬다.

 

이상근의 안정은 고관절의 내회전을 제한하여 천골을 고정하면서 대퇴를 외회전시킨다.

 

고관절을 고정하고 관골구에 대퇴골을 유지시키는 근육으로서의 근력이 약화되면 고관절에서 내회전되고 무릎에서 외반슬을 만든다. 이때 발목관절은 회내되어 변위된다.

 

고관절 주변근육의 이완과 강화는 O자형 휜다리교정을 위해서는 비중을 두고 적용하여야 할 내용이다.

 

대퇴근막장근은 중둔근, 소둔근과 함께 골반안정에 관여하여 고관절에서 대퇴를 외전, 내회전시키면서 골반을 안정시킨다. 경직으로 근 긴장이 이루어지면 무릎의 안정성이 저하되면서 다리의 통증과 허리 통증을 유발시킨다.

 

대퇴근막장근은 장경인대와 함께 내려간다.

 

장경인대(iliotibial band : ITB)의 전내측 섬유는 무릎의 상부(대퇴골 하단)에 부착되고 후외측섬유는 무릎하단(경골상단)에 부착되는데 상부에서는 대둔근과 합류하여 중둔근과 봉건근 사이에부착된다.

 

고관절은 어떤 자세에서든 내회전근이 약화 경직(muscle atrophy)되면 고관절 내회전 자세를 유지하지 못한다.

 

그리고 무릎을 내측에서 외측으로 밀면 고관절은 외회전 된다. 이런 경우 고관절 운동 시, 또는 고관절에 중력에 의한 압력이 증가하면 대전자를 따라 통증이 방사되는데 둔부에서 하퇴까지 방사되기도 한다.

 

대퇴근막장근과 장경인대의 통증은 심한 육체적 노동을 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한다. 다리를 꼬고 장시간 앉아 있으면 신장성 긴장과 단축성 긴장이 상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골반의 후방경사를 만들게 되는데 대둔근의 경직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치골근은 고관절 내전근 가장 위쪽에 위치해 있다.

 

고관절의 내전에 강한 힘을 발휘하면서 굴곡된 자세에서 고관절의 내전 자세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치골근의 양쪽 근육 불균형은 치골결합의 불균형을 유발시키며 서혜부 심부와 고관절 안쪽에서 통증이 발생된다.

 

근 긴장에 의하여 서혜부 밑에 융기된 지방층이 두껍게 생기며 주름이 잡히고 피부색이 변형되기도 한다.

 

중둔근의 단축성 경직의 만성화는 치골결합의 변위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 고관절 외전근과 골반의 균형을 조절하는 근육을 치료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치골근에 문제는 뻣정다리 걸음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치골근의 정체도 휜다리의 교정에 필요한 근육이라 할 수 있다.

 

치골근은 고관절 내전근 가장 위쪽에 위치해 있다.

 

고관절의 내전에 강한 힘을 발휘하면서 굴곡된 자세에서 고관절의 내전 자세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치골근의 양

쪽 근육 불균형은 치골결합의 불균형을 유발시키며 서혜부 심부와고관절 안쪽에서 통증이 발생된다.

 

근긴장에 의하여 서혜부 밑에 융기된 지방층이 두껍게 생기며 주름이 잡히고 피부색이 변형되기도 한다9). 중둔근의 단축성 경직의 만성화는 치골결합의 변위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 고관절 외전근과 골반의 균형을 조절하는 근육을 치료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치골근에 문제는 뻣정다리 걸음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치골근의 정체도 휜다리의 교정에 필요한 근육이라 할 수 있다.

 

자료제공 : 송 자

- 스포의학전공 체육학박사 Ph. D.

- 세계건강뷰티협회장/ 한국정체경락학회장

- 끄레아숑보떼 평생교육원장

- 세경대학교 겸임교수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뷰티&헬스 많이 본 기사